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정보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 및 예상 시나리오 3가지

by 파이낸서 2021. 11. 10.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 및 예상 시나리오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 및 예상 시나리오 3가지



카카오페이는 처음으로 100% 균등배분을 실시해 일반청약자들에게 작게는 1주, 많게는 3~4주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공모가는 9만원에 상장 시초가는 18만원에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중복청약도 제한되어서 개인들의 보유량이 많은 편이죠.

그래서 소위 개미들이 조금이라도 더 수익을 내기 위해 매도시점을 고민할 것이고 그에 따라 큰 변동이 있으면 심리적인 매도세가 생길 우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먼저 상장했던 카카오 계열사들의 경우 카카오게임즈는 따상상 카카오뱅크는 상한가로 상장 첫날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만큼 카카오페이도 흥행 기록을 이어가지 않겠느냐는 기대도 있습니다.

그럼 카카오페이 주식의 주가가 어떻게 차트를 만들어 갈지 3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주가 전망 예상 시나리오 3가지


1. 코스피200 편입 가능성

 

카카오페이-기업-정보


가장 긍정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는 코스피200에 편입 가능성이 카카오페이는 높습니다.

이미 상장하는 순간부터 최종 종가까지 시가총액은 25조1천609억원으로 코스피 보통주 13위에 랭크가 되어 있어 이미 코스피200 편입 조건에는 부합합니다.

특히, 전체 유통물량은 실질적인 유통물량이 적고 첫날 개인과 외국인은 팔았지만 연기금을 포함한 기관은 매수세를 형성해 나름 우호적인 수급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만약, 카카오페이가 상장 후 15거래일 동안 평균 시가총액 7조4000억원, 평균주가가 약 5만7000원 이상만 유지하면 코스피200 신규 상장 종목 편입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2. 70% 기관 의무보유확약


이번 카카오페이 수요예측에서 짧게는 1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주식을 팔지 않겠다는 ‘의무 보유 확약’을 써낸 기관은 전체 70.4%였습니다.

2014년 이후 1조원 이상 기업공개(IPO)에 나섰던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치이며 기관투자자의 의무 보유 확약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공모주를 더 많이 배정받으려는 기업이 늘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현재 카카오페이의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은 약 5072만주로 전체 물량의 38.9% 수준이지만 기관투자자가 의무 보유 확약을 제시해 1개월 이상 보호예수가 걸린 물량이 생기면 카카오페이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은 줄어듭니다.

특히, 카카오페이의 지분을 카카오가 55%를 보유해 최대주주이며 2대 주주인 중국 앤트그룹 계열 알리페이 싱가포르 홀딩스는 지분 45%를 보유해 실제적인 매도세는 크지 않을 수 도 있죠.

 

3. 알리페이와의 협업

 

알리페이

 

앞서 언급한대로 카카오페이의 2대주주가 알리페이입니다.

알리페이가 보유한 주식 3712만755주(28.47%)는 보호예수가 설정되지 않아 시장에서는 매물로 나오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죠.

하지만, 알리페이가 2대주주가 될 정도의 투자를 하면서 카카오페이의 상장에 참여한 것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고려해 함께 성장하려는 의도가 크기 때문에 보유 물량을 매도할 가능성은 작습니다

국민 플랫폼인 카카오 사용자 대부분이 송금, 결제를 위해 카카오페이에 가입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기 때문에 후발주자인 네이버파이낸셜의 네이버페이를 크게 따돌리고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이런 카카오페이가 알리페와 협업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은 전략적 일이 되겠죠.

 

카카오페이 주가 예상


카카오페이가 꾸준히 고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향후 증권과 리테일 부문 투자를 늘리면서 수익성을 개선할 것이라는 분석을 많습니다.

실제 카카오페이 거래액은 매년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는데 2019년 거래액은 48조4000억원으로 한 해 전보다 138.4% 증가했고, 2020년 거래액은 66조9000억원으로 전년보다 38.2% 증가했습니다.

올해 카카오페이가 제시한 거래액 목표치는 지난해보다 49.5% 증가한 100조원으로 봤을 때 개미 투자자들이 외치는 시가총액 40조는 어쩌면 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종목 분석 추천

다른 주식 종목에 대한 분석 정보 또는 추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아래 <주식 종목 분석 추천>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 주식 종목 분석 추천 <-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주식 종목분석 또는 상담을 원하시면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확인 후 포스팅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