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정보

'대주주의 힘' 피코그램 주가 전망 예상 시나리오 3가지

by 파이낸서 2021. 12. 22.

피코그램 주가 전망 예상 시나리오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코그램은 상장을 위한 수요예측을 진행했을 때만해도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공모가가 희망 범위 상단인 1만2500원으로 확정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상장 후 많은 조정을 겪으면서 다시한번 반등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중입니다.

 

피코그램-주가-전망

 

만약, 상장 당일이 '카카오페이'와 같이 상장하지 않았다면 지금보다는 더 높은 시장의 관심을 받았을 수도 있는 기업입니다. 

 

정수기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온 피코그램의 주가 전망이 어떨지 3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피코그램 주가 전망 예상 시나리오 3가지

  1. 가족기업의 안전성
  2. 안정적인 수익원
  3. 피코그램 해외사업

 

1. 가족기업의 안전성


위에 그림을 보면 최대주주인 최석림 대표를 비롯해 전체 주식 300만주 중 200만주 정도를 가족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석림 대표부터 아내인 안선영씨 그리고 자식 셋까지 우리사주는 10만주도 채 안되죠.

대주주의 지분이 많다는 건 둘 중 하나입니다. 

 

대주주, 즉 가족이 책임을 지고 경영을 잘 할 것이라는 안정적 운영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또 하나는 대주주의 지분이 많으니 유통주식이 적어 주가가 크게 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죠.

실제 유동주식은 딱 100만주입니다.

또한, 피코그램은 회사 설립 이후 대표가 바뀐적이 없고 감사도 아내인 안선영씨가 할 정도로 전형적인 중소기업의 모습입니다.

아직 회사가 작으니 가족이 서로 돕고 돕는 거죠. 

 

2. 안정적인 수익원


피코그램은 필터 제조 전문 회사로 시작한 기업입니다.

 

필터 제조 전문 회사에서 직접 제품 생산에 뛰어 들면서 정수기 사업에 진출했죠.

그리고 기존의 정수기는 렌탈 시장의 메인 제품이라는 점을 파고 들어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는 시장으로 개척하게 됩니다.

 

피코그램-정수기

 

그런 결과 코로나19로 방문 정수기 시장이 위축되면서 완전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세운 피코그램에게는 성공 요인이 됩니다.

 

피코그램의 정수기 제품은 연평균 약 40% 성장하며 성공을 거두게 되는 결과를 보입니다.

또한, 정수기 필터는 보통 4~5개월 단위로 교체 주기가 설정되어 있는데 첫 정수기 구매 시에는 필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평균 4~5개월 뒤부터는 교체가 시작됨으로 정수기 필터는 평균 4~5개월 뒤에 매출이 발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정수기의 판매량이 증가할수록 정수기 필터의 매출도 증가 된다고 볼 수 있으므로 꾸준한 수익원을 확보해 매출이 우상향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3. 피코그램 해외사업

피코그램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방법은 해외진출이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세계시장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피코그램은 현재 미주시장과 동남아시장 그리고 중국시장을 주 타겟으로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 미주시장
미주시장의 경우, 정수기가 아닌 언더싱크 시장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집안의 생활가구를 직접설치 및 정비하는 미국의 생활방식 상 필터를 직접 구매하여 싱크대 밑에 설치하는 가정이 주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코그램은 이러한 시장특성에 맞춰 미주시장내 필터제조 회사에 언더싱크 관련 카본블록, RO멤브레인 영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 동남아 시장
동남아 시장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중 말레이시아의 경우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는 기업이 국내기업일 정도로 동남아 시장에서 국내기업의 브랜드가치는 높은 편입니다.

동남아 시장은 한-아세안 FTA협정으로 정수기 수입관세가 존재하지 않고, 시장 내 한국 브랜드 가치가 매우 높아 시장진출에 있어 충분한 기회가 있죠.

3) 중국시장
역시나 중국시장은 어떤 제품이든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수기 시장 역시 높은 성장률에 걸맞게 경쟁률도 매우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피코그램은 중국의 파트너사인 ‘Canature’에게 절수 타입 역삼투압 멤브레인(EFRO) 관련 기술이전계약을 2020년 7월 2일에 체결하였고, 향후 기술이전계약에 따라 분기별 판매금액의 3%를 로열티 수익으로 인식하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피코그램 주가 예상

피코그램은 아직까지는 가족경영을 통해 안정적이면서 자신이 잘 하는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성장하는 기업입니다.


아직 시장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이 어쩌면 투자의 기회가 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보여지기는 합니다.

 

오랜 투자의 격언처럼 튼튼한 회사는 언젠가는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게 된다는 믿음으로 현명한 투자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종목 추천

종목선정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때로는 종목 추천을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종목추천 바로가기